본문 바로가기
엘리스 트랙

엘리스트랙 7주차 후기

by 천릉객 2023. 10. 4.

< 목차 >

1. 학습 내용

2. 느낀점 및 피드백

 

1. 학습내용

[게시판 CRUD 제작], [회원가입 및 로그인 구현], [JWT, Nginx] 등을 학습했다

 

2. 느낀점 및 피드백

실전 프로젝트 들어가기 직전 주(사실 지금 진행중)의 내용이라 그런가 확실히 난이도가 있었지만,

배우는 것들이 확실히 "아 이건 쓰겠다", "바로 접목시켜야겠다" 싶은 내용들이 많았다.

 

게시판 crud의 경우 사실 다 아는 내용이라 복습하는 느낌이었지만, 페이징 처리에 있어서는 확실히 어려웠다.

쇼핑몰 사이트를 개발하는데 있어 페이징은 필수적이라서 알아둬야 하지만, 사실 강의를 다 들은 입장에서 "해봐"하면 할 자신이 없다. 아무래도 프로젝트를 하면서 틈틈히 강의를 다시 참고하거나 구글링을 해야하지 않을까 싶은 부분이었다.

 

pm2, nginx 같은 것들은 이미 다 배포하면서 썼던것들이라 사실 강의는 맘편하게 들었다. 이부분은 지금 당장 배포하라고 시켜도 금방 할 수 있는 것들이라 걱정은 안한다.

 

다만, 수~금에 걸쳐서 했던 로그인, 회원가입, JWT, oAuth는 필수적인데 너무 어려웠다.

내용은 어렵지 않았다. 회원가입해서 db넣고, 그거 확인해서 로그인 시키고, 그 과정에서 jwt써서 암호화하고, oAuth쓰면 소셜로 로그인 위탁(?)하고... 내용은 쉬운데 내 프로젝트에 저거 적용하라하면 이것도 자신이 없었다.

다만 저런거 적용할때 누가 다 외워서 쓰겠나 싶은 것들이기 때문에 그때그때 잘 찾아서 하면 되지 않을까 막연히 생각한다.

 

프로젝트 주간 전 마지막 주차인데, 잘 마쳤다 생각했지만 막상 프로젝트 중인 지금 와서 후기쓰며 돌이켜보니 공부 열심히 안한 것 같다. 프로젝트때 고생하믄 나아지겄지!